본문

심층평가보고서

아동·청소년 방과후 돌봄서비스 사업
  • 저자유경준
  • 부문재정사업심층평가 : 기타부문
  • 면수152 page
  • 발행2009.06
목차
요 약

제Ⅰ장 서 론
 제1절 심층평가의 필요성
 제2절 본 연구의 주요내용

제Ⅱ장 사업의 주요내용
 제1절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제2절 아동복지교사 지원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 및 이해관계자
  4. 추진체계
  5. 사업 예산
 제3절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예산
 제4절 관련 사업: 드림스타트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 대상 및 이해관계자
  4. 사업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7. 유사사업에 대한 비교 분석
  8. 사업 성과
 제5절 관련 사업: 방과후학교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제Ⅲ장 사업의 이론적 배경, 관련 연구 및 해외사례
 제1절 이론적 배
  1. 방과후 돌봄의 개념
  2. 방과후 돌봄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제2절 관련 연구
  1. 지역아동센터 관련 연구
  2. 방과후 아카데미 관련 선행 연구
 제3절 해외 사례
  1. 영국(England)의 열린학교(Extended School) 사례
  2. 미국의 21세기 지역학습센터(21st-Century Community Learning Centers) 사례
  3. 일본의 방과후 프로그램 ‘방과후 아동플랜’ 사례
  4. 소결: 영국, 미국, 일본 사례의 시사점

제Ⅳ장 적절성 평가
 제1절 적절성 평가 접근 원칙
 제2절 정부의 역할로서의 적절성 평가
 제3절 수행방법의 적절성 평가
 제4절 소결

제Ⅴ장 효과성 평가
 제1절 사업평가의 목적과 범위
 제2절 평가 방법과 결과

제Ⅵ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결과 종합
  1. 아동ㆍ청소년 방과후 돌봄사업의 현황
  2. 해외 사례의 정책적 함의
  3. 적절성 평가
  4. 효과성 평가
 제2절 정책적 제언
  1. 아동ㆍ청소년 방과후 돌봄/학교 사업의 개선 기본 방향
  2. 직접 돌봄 사업들의 연계와 통합
  3. 사례관리 사업들의 통합
  4. 돌봄 사업과 교육 사업의 통합
  5. 재정 지원 방식의 개선

참고문헌
요 약

제Ⅰ장 서 론
 제1절 심층평가의 필요성
 제2절 본 연구의 주요내용

제Ⅱ장 사업의 주요내용
 제1절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제2절 아동복지교사 지원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 및 이해관계자
  4. 추진체계
  5. 사업 예산
 제3절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예산
 제4절 관련 사업: 드림스타트 사업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 대상 및 이해관계자
  4. 사업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7. 유사사업에 대한 비교 분석
  8. 사업 성과
 제5절 관련 사업: 방과후학교
  1. 사업의 목적
  2. 법적 근거
  3. 사업의 대상과 이해관계자
  4. 사업의 내용
  5. 추진체계
  6. 사업 예산

제Ⅲ장 사업의 이론적 배경, 관련 연구 및 해외사례
 제1절 이론적 배
  1. 방과후 돌봄의 개념
  2. 방과후 돌봄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제2절 관련 연구
  1. 지역아동센터 관련 연구
  2. 방과후 아카데미 관련 선행 연구
 제3절 해외 사례
  1. 영국(England)의 열린학교(Extended School) 사례
  2. 미국의 21세기 지역학습센터(21st-Century Community Learning Centers) 사례
  3. 일본의 방과후 프로그램 ‘방과후 아동플랜’ 사례
  4. 소결: 영국, 미국, 일본 사례의 시사점

제Ⅳ장 적절성 평가
 제1절 적절성 평가 접근 원칙
 제2절 정부의 역할로서의 적절성 평가
 제3절 수행방법의 적절성 평가
 제4절 소결

제Ⅴ장 효과성 평가
 제1절 사업평가의 목적과 범위
 제2절 평가 방법과 결과

제Ⅵ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결과 종합
  1. 아동ㆍ청소년 방과후 돌봄사업의 현황
  2. 해외 사례의 정책적 함의
  3. 적절성 평가
  4. 효과성 평가
 제2절 정책적 제언
  1. 아동ㆍ청소년 방과후 돌봄/학교 사업의 개선 기본 방향
  2. 직접 돌봄 사업들의 연계와 통합
  3. 사례관리 사업들의 통합
  4. 돌봄 사업과 교육 사업의 통합
  5. 재정 지원 방식의 개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