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타당성 재조사 보고서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 저자박상준
  • 부문타당성재조사: 도로
  • 면수400 page
  • 발행2014.05
목차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제1절 사업의 개요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3. 총사업비 변경 내역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내용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 쟁점
 제1절 기초자료 분석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3. 도로관련 현황 분석
  4. 세종시 버스 운행 현황 검토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의 검토
  1. 개요
  2. 상위계획
  3. 관련계획
 제3절 기타 관련 계획 검토
  1. BRT 도입 관련 계획
  2. 자전거 도로 관련 계획
  3. 기타 관련 계획
 제4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1. 시설규모 변경의 적절성 관련 쟁점
  2. 교통수요 추정관련 쟁점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 기존계획과의 차이점 검토
  2. 선형계획
  3. 설계기준
  4. 토공계획
  5. 교량계획
  6. 교차로계획
  7. 포장계획
  8. 버스전용차로 운영계획 검토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대안 설정

제Ⅳ장 비용 추정
 제1절 개 요
  1. 기존연구의 비용검토
  2.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 공사비
  2. 부대비 추정
  3. 용지보상비 추정
  4. 예비비 추정
  5. 총사업비 추정결과
  6. 요구안과 타당성재조사의 총사업비 비교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 일반국도의 표준유지관리비 추정
  2. 유지관리비 추정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2. 연차별 투입비 산정 결과

제Ⅴ장 수요 추정
 제1절 선행연구와의 수요예측 결과 비교
  1. 수요 추정의 전제 및 기법 비교
  2. 장래 개발계획 및 도로망 계획 비교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2. 버스전용차로 수요분석방법의 기본 개념
  3. 기본자료 설정
  4. 분석범위 설정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 존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 Network 수정
  3. O/D 수정
 제4절 수단선택
  1. 수단선택 모형
  2. 수단선택모형의 정산방법
 제5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 버스전용차로 분석 방법론 수립
  2. 수단선택확률
  3. 장래 교통수요 추정
  4.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및 분석

제Ⅵ장 편익산정
 제1절 개 요
 제2절 도로건설시 항목별 편익 산정방법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3. 교통사고 절감편익
  4. 환경비용 절감편익
 제3절 편익 추정결과의 제시

제Ⅶ장 경제성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제3절 민감도 분석 결과

제Ⅷ장 정책적 분석
 제1절 정책적 분석 체계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1. 재원조달 가능성
  2. 환경성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제1절 지역낙후도 분석
  1. 개요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제2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판단
  1. 평가 대안
  2. 조사 대상 집단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4. AHP 분석 결과
 제3절 결론 및 정책제언

부 록
 [부록 A] 공문
 [부록 B]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제1절 사업의 개요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3. 총사업비 변경 내역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내용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 쟁점
 제1절 기초자료 분석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3. 도로관련 현황 분석
  4. 세종시 버스 운행 현황 검토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의 검토
  1. 개요
  2. 상위계획
  3. 관련계획
 제3절 기타 관련 계획 검토
  1. BRT 도입 관련 계획
  2. 자전거 도로 관련 계획
  3. 기타 관련 계획
 제4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1. 시설규모 변경의 적절성 관련 쟁점
  2. 교통수요 추정관련 쟁점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 기존계획과의 차이점 검토
  2. 선형계획
  3. 설계기준
  4. 토공계획
  5. 교량계획
  6. 교차로계획
  7. 포장계획
  8. 버스전용차로 운영계획 검토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대안 설정

제Ⅳ장 비용 추정
 제1절 개 요
  1. 기존연구의 비용검토
  2.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 공사비
  2. 부대비 추정
  3. 용지보상비 추정
  4. 예비비 추정
  5. 총사업비 추정결과
  6. 요구안과 타당성재조사의 총사업비 비교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 일반국도의 표준유지관리비 추정
  2. 유지관리비 추정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2. 연차별 투입비 산정 결과

제Ⅴ장 수요 추정
 제1절 선행연구와의 수요예측 결과 비교
  1. 수요 추정의 전제 및 기법 비교
  2. 장래 개발계획 및 도로망 계획 비교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2. 버스전용차로 수요분석방법의 기본 개념
  3. 기본자료 설정
  4. 분석범위 설정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 존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 Network 수정
  3. O/D 수정
 제4절 수단선택
  1. 수단선택 모형
  2. 수단선택모형의 정산방법
 제5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 버스전용차로 분석 방법론 수립
  2. 수단선택확률
  3. 장래 교통수요 추정
  4.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및 분석

제Ⅵ장 편익산정
 제1절 개 요
 제2절 도로건설시 항목별 편익 산정방법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3. 교통사고 절감편익
  4. 환경비용 절감편익
 제3절 편익 추정결과의 제시

제Ⅶ장 경제성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제3절 민감도 분석 결과

제Ⅷ장 정책적 분석
 제1절 정책적 분석 체계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1. 재원조달 가능성
  2. 환경성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제1절 지역낙후도 분석
  1. 개요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제2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판단
  1. 평가 대안
  2. 조사 대상 집단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4. AHP 분석 결과
 제3절 결론 및 정책제언

부 록
 [부록 A] 공문
 [부록 B]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