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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투 연구보고서

교통부문사업 편익산정 방법론 연구
  • 저자이승헌
  • 부문
  • 면수283 page
  • 발행2017.04
목차
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기본방향 및 주요 내용
 제3절 연구의 구성
 제4절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제Ⅱ장 교통부문 사업에서의 편익 항목
 제1절 개요
 제2절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
 제3절 쾌적성 가치
 제4절 선택가치 및 비사용가치
 제5절 화물통행시간 절감편익

제Ⅲ장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및 통행시간 절감편익
 제1절 개요
 제2절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제3절 통행시간 절감편익

제Ⅳ장 교통사고 절감편익
 제1절 개 요
 제2절 교통사고 절감편익 산정방법
 제3절 도로통행비용함수 등급체계의 활용 가능성 검토
 제4절 한국형 도로안전편람(KHSM) 개발

제Ⅴ장 환경피해 절감편익
 제1절 대기오염 절감편익
 제2절 소음비용 절감편익

제Ⅵ장 종합 결론

참고문헌
요약
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기본방향 및 주요 내용
 제3절 연구의 구성
 제4절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제Ⅱ장 교통부문 사업에서의 편익 항목
 제1절 개요
 제2절 통행시간 신뢰성 개선편익
 제3절 쾌적성 가치
 제4절 선택가치 및 비사용가치
 제5절 화물통행시간 절감편익

제Ⅲ장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및 통행시간 절감편익
 제1절 개요
 제2절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제3절 통행시간 절감편익

제Ⅳ장 교통사고 절감편익
 제1절 개 요
 제2절 교통사고 절감편익 산정방법
 제3절 도로통행비용함수 등급체계의 활용 가능성 검토
 제4절 한국형 도로안전편람(KHSM) 개발

제Ⅴ장 환경피해 절감편익
 제1절 대기오염 절감편익
 제2절 소음비용 절감편익

제Ⅵ장 종합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