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심층평가보고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 저자조성빈
  • 부문재정사업심층평가 : 기타부문
  • 면수216 page
  • 발행2006.10
목차
제Ⅰ장 서 론
 제1절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심층평가 필요성
 제2절 본 연구의 주요 내용 - 주요 쟁점사항

제Ⅱ장 국내 기관의 해외마케팅지원사업 현황
 제1절 각 기관별 해외마케팅지원 현황
  1. 사업 목적 및 추진 배경
  2. 사업목표와 성과지표
  3. 사업내용
 제2절 산업자원부
  1. 해외마케팅지원사업
  2. 세계일류상품 마케팅 지원 사업
  3. KOTRA 해외마케팅사업
  4. 산업자원부 해외전시지원사업의 특징
 제3절 중소기업청
  1. 중소기업청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개요
  2. 무역촉진단 사업
  3.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제4절 광역자치단체 해외마케팅 지원
  1. 사업목적
  2. 사업내용
  3. 사업추진절차
  4. 사업기대효과
 제5절 해외마케팅사업의 비교분석 및 문제점
  1. 국내 기관의 해외마케팅사업의 비교분석
  2. 해외마케팅 지원상의 문제점

제Ⅲ장 해외마케팅지원 사례 분석
 제1절 각 국가별 해외전시지원 현황 조사 분석
  1. 독일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2. 일본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3. 영국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제2절 각 국가별 해외마케팅 지원의 시사점
  1. 전시회지원체계
  2. 지원규모
  3. 지원대상 전시회의 선정
  4. 해외전시운영기관
  5. 사후평가

제Ⅳ장 해외마케팅지원사업 평가
 제1절 사업평가 방법
  1. 심층평가의 목적 및 범위
  2. 분석방법
 제2절 각 기관별 해외마케팅 관련 정책평가 분석방법
  1. 중소기업특별위원회의 예산사전조정평가
  2. 기획예산처의 재정사업 자율평가(PART)
  3. 국무조정실(정부업무평가위원회)- 각 부처의 자체평가
 제3절 해외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정량적 분석
  1. t-test를 이용한 수출성과 분석
  2.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출성과 분석
  3. 정량적 평가에 대한 소결
 제4절 해외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정성적 분석
  1. 자료수집 및 기초자료분석
  2. 사업별 정성적 평가
  3. 정성적 평가에 대한 소결

제Ⅴ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정량분석 및 정성분석 결과의 종합
 제2절 정책적 제언
  1.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조정을 위한 정책적 제언
  2. 중복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 록 : 해외마케팅지원사업에 대한 설문
제Ⅰ장 서 론
 제1절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심층평가 필요성
 제2절 본 연구의 주요 내용 - 주요 쟁점사항

제Ⅱ장 국내 기관의 해외마케팅지원사업 현황
 제1절 각 기관별 해외마케팅지원 현황
  1. 사업 목적 및 추진 배경
  2. 사업목표와 성과지표
  3. 사업내용
 제2절 산업자원부
  1. 해외마케팅지원사업
  2. 세계일류상품 마케팅 지원 사업
  3. KOTRA 해외마케팅사업
  4. 산업자원부 해외전시지원사업의 특징
 제3절 중소기업청
  1. 중소기업청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개요
  2. 무역촉진단 사업
  3.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제4절 광역자치단체 해외마케팅 지원
  1. 사업목적
  2. 사업내용
  3. 사업추진절차
  4. 사업기대효과
 제5절 해외마케팅사업의 비교분석 및 문제점
  1. 국내 기관의 해외마케팅사업의 비교분석
  2. 해외마케팅 지원상의 문제점

제Ⅲ장 해외마케팅지원 사례 분석
 제1절 각 국가별 해외전시지원 현황 조사 분석
  1. 독일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2. 일본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3. 영국의 해외전시회 지원정책
 제2절 각 국가별 해외마케팅 지원의 시사점
  1. 전시회지원체계
  2. 지원규모
  3. 지원대상 전시회의 선정
  4. 해외전시운영기관
  5. 사후평가

제Ⅳ장 해외마케팅지원사업 평가
 제1절 사업평가 방법
  1. 심층평가의 목적 및 범위
  2. 분석방법
 제2절 각 기관별 해외마케팅 관련 정책평가 분석방법
  1. 중소기업특별위원회의 예산사전조정평가
  2. 기획예산처의 재정사업 자율평가(PART)
  3. 국무조정실(정부업무평가위원회)- 각 부처의 자체평가
 제3절 해외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정량적 분석
  1. t-test를 이용한 수출성과 분석
  2. 회귀분석을 이용한 수출성과 분석
  3. 정량적 평가에 대한 소결
 제4절 해외마케팅 성과평가를 위한 정성적 분석
  1. 자료수집 및 기초자료분석
  2. 사업별 정성적 평가
  3. 정성적 평가에 대한 소결

제Ⅴ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정량분석 및 정성분석 결과의 종합
 제2절 정책적 제언
  1.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조정을 위한 정책적 제언
  2. 중복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부 록 : 해외마케팅지원사업에 대한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