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장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소개
제Ⅱ장 재정투자평가사업의 개요
제Ⅲ장 재정투자평가사업 수행 실적
제Ⅳ장 민간투자지원사업의 개요
제Ⅴ장 민간투자지원사업 수행 실적
제Ⅵ장 공공기관 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및 수행 실적
제Ⅶ장 정책연구 및 정책서비스 수행 실적
제Ⅷ장 조세특례 성과평가사업의 개요 및 수행 실적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3절 연구 내용
제4절 연구 방법 및 범위
제Ⅱ장 민간투자사업의 추진절차
제1절 민간투자사업의 연혁
제2절 사업시행자 선정방법과 국내 민간투자사업의 추진절차
제3절 시설사업기본계획의 목적 및 평가 기준
제Ⅲ장 개별 사례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A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BTO, 2012년)
제3절 B 터널 민간투자사업(BTO, 2011년)
제4절 C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BTO-a, 2018년)
제5절 D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BTO-a, 2018년)
제6절 E 하수관로정비 및 공공폐수처리시설 개량 민간투자사업(BTO-a, 2017년)
제7절 F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민간투자사업(BTO-a, 2018년)
제Ⅳ장 시사점 도출 및 개선방안
제1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2절 시사점
제3절 가격평가기준 검토 시 확인하여야 할 사항(check list)
제Ⅱ장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의 교통부문 빅데이터 활용방안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국가교통DB 현황 및 특성
제3절 모빌리티 기반의 교통부문 빅데이터 현황과 연구 동향
제4절 교통부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수요예측기법 보완
제5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장기적 대안 검토
제Ⅲ장 주말통행 특성 파악을 통한 수요 분석 방안
제1절 연구의 개요
제2절 기존연구고찰
제3절 주말 O/D 산출 방법론
제4절 모빌리티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말 O/D 산출 결과 및 통행특성 분석
제5절 주말통행 수요분석 방안
제6절 주말평균일통행량 전환계수 적용 및 통행특성 비교
제7절 결 론
제Ⅳ장 교통시설의 통행유발 효과
제1절 연구의 개요
제2절 문헌 검토
제3절 도로시설 유발수요 분석
제4절 철도시설 유발수요 분석
제5절 결론
제Ⅴ장 화물 수요 분석 방안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기존연구고찰
제3절 광역권 화물O/D 구축 방안
제4절 화물발생 원단위 검토
제Ⅱ장 공공기관 해외사업 공타 제도 개선 현황
제1절 해외사업 공타 제도 도입 필요성
제2절 해외사업 공타 제도 개선 현황
제3절 해외 기관의 타당성(사업성) 조사 방법론
제Ⅲ장 공공기관 예타 제도개선 자문단(해외분과) 주요 제도개편 논의사항
제1절 자기자본 PI 평가 방식 도입 검토
제2절 평가체계 일원화·이원화·다원화의 적절성 검토
제3절 사업위험을 고려한 평가체계 구축
제4절 예비타당성조사기간 단축 방안 등
제Ⅳ장 중장기 공공기관 해외사업 예타 제도 개편 방안에 관한 방향
제1절 기관의 자율성을 고려한 AHP 종합판단
제2절 불확실성을 고려한 경제성 평가 기법 연구: VaR과 실물옵션 중심으로
제3절 자원개발사업 ‘안정성’ 평가 지표 검토
제4절 해외자원개발사업 컨소시엄 구성에 대한 평가방법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