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장 서론
제1절 심층평가의 목적
제2절 평가 대상사업의 특징
제3절 연구방법 및 주요 연구내용
제Ⅱ장 사업현황 및 문제점
제1절 군인복지기금
1. 개요
2. 수입 및 지출 현황
3. 수지구조상의 문제점
제2절 군 복지시설 확보 및 운영사업
1. 사업 개요
2. 군 복지시설 개요
3. 군 복지시설 운영사업 현황
4. 군 복지시설 확보사업 현황
5. 문제점
제3절 군 복지시설 및 복지기금 통합운영 추진현황
1. 추진배경
2. 국군복지단 창설
3. 통합운영 추진계획
4. 평가
제Ⅲ장 해외사례 분석: 미군의 복지제도
제1절 군 복지 개념 및 운영체계
1. 미국 군의 복지개념
2. 미국 군의 복지 운영 체계
3. 관리조직
제2절 복지지원도: 미국 육군 FMWR 프로그램
1. 사업개요
2. 서비스 유형
제3절 판매시설 운영사업
1. 군 식료품점(commissary)
2. 군 상가(exchange service)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 미국 군 복지제도의 특징
2. 정책적 시사점
제Ⅳ장 적절성 평가
제1절 정부역할로서의 적절성
제2절 정부역할 수행방법의 적절성
제Ⅴ장 효율성 평가
제1절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1. 평가대상 및 목적
2. 평가지표
제2절 시설별 평가
1. 체력단련장
2. 숙박시설
3. 매점
4. 복지회관
제3절 결론 및 시사점
1. 체력단련장 운영개선 방안
2. 기타 복지시설 운영효율화 방안
3. 민간위탁 추진방안
제Ⅵ장 효과성 평가
제1절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1. 평가대상
2. 평가지표
제2절 시설이용 관련 평가
1. 체력단련장 이용자 구성 및 규모
2. 숙박시설 이용률
제3절 이용자 만족도
1. 만족도조사 개요
2. 전체적인 만족도 조사결과
3. 시설별 만족도 조사결과
4. 시설개선에 대한 설문결과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 만족도조사 등 평가지표의 개선
2. 이용제도의 개선
3. 고객마인드 개념의 강화
제Ⅶ장 요약 및 정책제언
제1절 운영원칙 정립
제2절 효율성 제고
1. 체력단련장의 수익성 개선
2. 기타 복지시설의 운영효율성 제고
제3절 효과성 제고
1. 운영지침 및 성과지표 설정
2. 이용제도 개선
3. 만족도 조사체계 개선
제4절 운영체계 전환계획에 대한 정책제언
1. 체력단련장 통합운영
2. 판매 및 숙박시설 민간 위탁운영
참고문헌
[부록 1] 군 복지시설 주요 현황
[부록 2] 민간골프장 현황분석
[부록 3] 군 복지시설 만족도조사 세부결과
요 약
제Ⅰ장 서론
제1절 심층평가의 목적
제2절 평가 대상사업의 특징
제3절 연구방법 및 주요 연구내용
제Ⅱ장 사업현황 및 문제점
제1절 군인복지기금
1. 개요
2. 수입 및 지출 현황
3. 수지구조상의 문제점
제2절 군 복지시설 확보 및 운영사업
1. 사업 개요
2. 군 복지시설 개요
3. 군 복지시설 운영사업 현황
4. 군 복지시설 확보사업 현황
5. 문제점
제3절 군 복지시설 및 복지기금 통합운영 추진현황
1. 추진배경
2. 국군복지단 창설
3. 통합운영 추진계획
4. 평가
제Ⅲ장 해외사례 분석: 미군의 복지제도
제1절 군 복지 개념 및 운영체계
1. 미국 군의 복지개념
2. 미국 군의 복지 운영 체계
3. 관리조직
제2절 복지지원도: 미국 육군 FMWR 프로그램
1. 사업개요
2. 서비스 유형
제3절 판매시설 운영사업
1. 군 식료품점(commissary)
2. 군 상가(exchange service)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 미국 군 복지제도의 특징
2. 정책적 시사점
제Ⅳ장 적절성 평가
제1절 정부역할로서의 적절성
제2절 정부역할 수행방법의 적절성
제Ⅴ장 효율성 평가
제1절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1. 평가대상 및 목적
2. 평가지표
제2절 시설별 평가
1. 체력단련장
2. 숙박시설
3. 매점
4. 복지회관
제3절 결론 및 시사점
1. 체력단련장 운영개선 방안
2. 기타 복지시설 운영효율화 방안
3. 민간위탁 추진방안
제Ⅵ장 효과성 평가
제1절 평가대상 및 평가지표
1. 평가대상
2. 평가지표
제2절 시설이용 관련 평가
1. 체력단련장 이용자 구성 및 규모
2. 숙박시설 이용률
제3절 이용자 만족도
1. 만족도조사 개요
2. 전체적인 만족도 조사결과
3. 시설별 만족도 조사결과
4. 시설개선에 대한 설문결과
제4절 결론 및 시사점
1. 만족도조사 등 평가지표의 개선
2. 이용제도의 개선
3. 고객마인드 개념의 강화
제Ⅶ장 요약 및 정책제언
제1절 운영원칙 정립
제2절 효율성 제고
1. 체력단련장의 수익성 개선
2. 기타 복지시설의 운영효율성 제고
제3절 효과성 제고
1. 운영지침 및 성과지표 설정
2. 이용제도 개선
3. 만족도 조사체계 개선
제4절 운영체계 전환계획에 대한 정책제언
1. 체력단련장 통합운영
2. 판매 및 숙박시설 민간 위탁운영
참고문헌
[부록 1] 군 복지시설 주요 현황
[부록 2] 민간골프장 현황분석
[부록 3] 군 복지시설 만족도조사 세부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