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기본방향 및 주요 내용
제3절 연구의 구성
제4절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제Ⅳ장 교통사고 절감편익
제1절 개 요
제2절 교통사고 절감편익 산정방법
제3절 도로통행비용함수 등급체계의 활용 가능성 검토
제4절 한국형 도로안전편람(KHSM) 개발
제Ⅴ장 환경피해 절감편익
제1절 대기오염 절감편익
제2절 소음비용 절감편익
제Ⅵ장 종합 결론
참고문헌
요약
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본 연구는 기술발달 등에 따른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신규 편익항목의 추가 여부를 검토하고, 현재 편익 항목의 적정성 검토 및 주요 파라미터의 수정 보완을 통해 교통부문 편익 산정 방법론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타당성분석의 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기본방향 및 주요 내용
제3절 연구의 구성
제4절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