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투 연구보고서
도로부문 수요 및 편익 추정 방법 개선방안 연구: 빅 데이터를 활용한 도로교통량 변동패턴분석을 중심으로
- 저자박상준
- 부문정책연구
- 면수173 page
- 발행2018.09
목차
요 약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Ⅱ장 교통량 변동특성 파악의 필요성
제1절 교통수요 추정시 교통량 변동특성 파악의 필요성
제2절 기존 연구 및 현황 고찰
제Ⅲ장 교통량 변동패턴을 고려한 수요분석 기준
제1절 상시교통량 자료구축 현황
제2절 상시교통량 조사자료를 통한 교통량 변동패턴 파악
제3절 교통량 변동패턴을 고려한 수요분석 기준
제4절 공간적 통행 특성에 따른 교통량 변동패턴
제5절 사례분석
제6절 소결론
제Ⅳ장 교통량 변동특성을 고려한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
제1절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의 필요성
제2절 기존 연구 및 현황 고찰
제3절 교통량 변동 요인 파악
제4절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 기준 제시
제5절 소결론
제Ⅴ장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요 약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Ⅱ장 교통량 변동특성 파악의 필요성
제1절 교통수요 추정시 교통량 변동특성 파악의 필요성
제2절 기존 연구 및 현황 고찰
제Ⅲ장 교통량 변동패턴을 고려한 수요분석 기준
제1절 상시교통량 자료구축 현황
제2절 상시교통량 조사자료를 통한 교통량 변동패턴 파악
제3절 교통량 변동패턴을 고려한 수요분석 기준
제4절 공간적 통행 특성에 따른 교통량 변동패턴
제5절 사례분석
제6절 소결론
제Ⅳ장 교통량 변동특성을 고려한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
제1절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의 필요성
제2절 기존 연구 및 현황 고찰
제3절 교통량 변동 요인 파악
제4절 네트워크 정산 허용오차 기준 제시
제5절 소결론
제Ⅴ장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