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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연구

예비타당성조사에 활용되는 O-D 및 NETWORK의 분석지침 연구
  • 저자김재형
  • 부문예비타당성조사지침
  • 면수68 page
  • 발행2001.12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기본 방향

  가. 지속적인 장래 연구를 전제로 한 정산 및 자료 수정방법의 방향 제시
  나. 전국 교통망 코딩 방법 및 속성 입력의 표준화 제시
  다. 2002년도 예비타당성 분석에 활용될 기초자료의 구축

Ⅱ. 전국 교통망의 기초 자료와 O-D의 기초자료

 1. 교통죤 구성체계

  가. 246개 교통죤 체계의 구축
  나. 개별 교통죤과 행정구역
  다. 1998년 각 교통죤별 인구

 2. 전국 교통망 자료 : 도로망과 철도망

  가. 도로망
  나. 철도망
  다. 도로망의 링크분류 고유번호(Link Type)

 3. 표본 O-D 자료

  가. 조사내용 및 방법
  나. 전수화 기준
  다. 전수화 방법

Ⅲ. 교통망, 전수화 O-D 자료 및 노선배정모형의 검증과 수정

 1. 교통망, O-D 통행량 및 통행배정모형의 정산과 수정 원칙

  가. 교통죤 중심과 죤중심 연결링크의 위치와 속성
  나.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에 대한 가정
  다. 죤내부통행(intra-zonal trip)에 의한 국도 및 지방도의 체증 반영
  라. 국도 및 지방도의 링크저항함수에 대한 가정
  마. 링크 관측교통량과 통행배정 분석결과와의 비교 검증
  바. 철도망, 철도 O-D 통행량과 철도노선배정 기법
  사. 교통죤 경계선(cordon line) 표본조사자료와 고속도로 TCS 자료를 기초로 한 O-D 전수화

 2. 관측교통량과 추정교통량 비교 분석

  가. 모형추정 교통량의 오차비율
  나. 모형추정 교통량의 오차 값

Ⅳ. 연도별 교통망 및 전국 O-D 통행량 자료 구축

 1. 연도별 교통망 구축

 2. 연도별·교통수단별 O-D의 구축

Ⅴ. 교통사업에 의한 직접 영향지역의 죤 세분화 방법과 세분화 O-D 구축 방법

【부록1】제공되는 O-D 및 Network CD-ROM 설명서
【부록2】수단별 O-D 통행량 자료를 활용한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정산
요약
그동안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을 수행해 오면서 교통관련 조사사업들은 1996년도에 교통개발연구원에서 구축한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의 O-D통행량 및 Network를 기초자료로 사용해왔다. 이는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의 특성상 국가 전체적으로 계획되고 있는 여러 사업들간의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업간 비교평가를 할 수 있는 표준자료를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석대상이 되는 여러 교통시설물의 건설계획은 지역적인 범위, 해당지역의 성격, 교통시설물의 종류 등 여러 다양한 특성들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단일의 O-D통행량과 Network 자료를 이용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였고, 분석자의 재량에 의해서 일부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까지 발표된 자료들을 활용하여 그동안 사용되어 왔던 1996년 기준자료를 가능한 최근의 자료로 보완하고 수정함으로서 다른 자료들과 호완성이 있는 O-D통행량과 Network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교통시설의 건설사업 계획별로 다양한 특성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분석기법 및 자료는 구축하지 못하였지만, 최소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국 O-D통행량 및 Network 자료를 활용해서 분석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는 일반적인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서, 분석 결과가 가능한 표준적인 비교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가. 2002년도 예비타당성 분석에 활용될 기초자료의 구축

본 연구는 교통부문의 예비타당성조사사업 수행을 위한 O-D통행량 추정과 Network 구축 및 노선배정 모형의 정산과 수정을 위한 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그동안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을 수행해 오면서 지적되어 왔던 여러 문제점들을 수정하고, 현재 상태에서 이용 가능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의 자료보다는 향상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교통개발연구원에서 구축된 전국교통DB 구축사업자료를 최대한 이용하였다. 다만, 미래의 O-D통행량 및
Network 자료와 여러 교통수요관련 모형의 추정에 관한 연구는 교통개발연구원에서 2003년도에 진행할 예정으로 있어 향후 정교한 연구가 지속될 것을 전제로 한 초기 단계적 전국 O-D 통행량 및 Network를 구축하였다.

나. 표준화된 분석방법 제시

현재 정부가 막대한 재원을 투자하여 교통개발연구원에서 개발하고 있는 전국교통DB 구축사업자료를 활용함으로서 전국차원의 교통정책 분석에 활용될 O-D통행량 및 Network 자료를 가능한 표준화하였다. 또한 새로이 조사된 자료를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각 연구기관 및 개별 연구자들이 별도의 자료에 대한 설명 없이도 쉽게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적 절약과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지속적인 장래 연구를 전제로 한 정산 및 자료수정 방법의 방향 제시

본 연구는 비교적 짧은 연구기간과 현재까지 구축되어 있는 자료의 한계성으로 인해서 기존에 구축된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적 현상을 가능한 설명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O-D통행량을 추정하고 Network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향후 자료들이 점점 정교하게 구축될 경우 검증과 수정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 발표된 표본 조사자료 및 전수 조사자료를 가능한 활용하여 O-D통행량 추정과 Network 구축 및 통행배정모형의 정산과 수정의 방법을 예시적으로 제시함으로서, 향후 연구에서 점점 더 정교한 기법을 제시하고 자료의 정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Ⅰ. 연구의 목적과 기본 방향

  가. 지속적인 장래 연구를 전제로 한 정산 및 자료 수정방법의 방향 제시
  나. 전국 교통망 코딩 방법 및 속성 입력의 표준화 제시
  다. 2002년도 예비타당성 분석에 활용될 기초자료의 구축

Ⅱ. 전국 교통망의 기초 자료와 O-D의 기초자료

 1. 교통죤 구성체계

  가. 246개 교통죤 체계의 구축
  나. 개별 교통죤과 행정구역
  다. 1998년 각 교통죤별 인구

 2. 전국 교통망 자료 : 도로망과 철도망

  가. 도로망
  나. 철도망
  다. 도로망의 링크분류 고유번호(Link Type)

 3. 표본 O-D 자료

  가. 조사내용 및 방법
  나. 전수화 기준
  다. 전수화 방법

Ⅲ. 교통망, 전수화 O-D 자료 및 노선배정모형의 검증과 수정

 1. 교통망, O-D 통행량 및 통행배정모형의 정산과 수정 원칙

  가. 교통죤 중심과 죤중심 연결링크의 위치와 속성
  나.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에 대한 가정
  다. 죤내부통행(intra-zonal trip)에 의한 국도 및 지방도의 체증 반영
  라. 국도 및 지방도의 링크저항함수에 대한 가정
  마. 링크 관측교통량과 통행배정 분석결과와의 비교 검증
  바. 철도망, 철도 O-D 통행량과 철도노선배정 기법
  사. 교통죤 경계선(cordon line) 표본조사자료와 고속도로 TCS 자료를 기초로 한 O-D 전수화

 2. 관측교통량과 추정교통량 비교 분석

  가. 모형추정 교통량의 오차비율
  나. 모형추정 교통량의 오차 값

Ⅳ. 연도별 교통망 및 전국 O-D 통행량 자료 구축

 1. 연도별 교통망 구축

 2. 연도별·교통수단별 O-D의 구축

Ⅴ. 교통사업에 의한 직접 영향지역의 죤 세분화 방법과 세분화 O-D 구축 방법

【부록1】제공되는 O-D 및 Network CD-ROM 설명서
【부록2】수단별 O-D 통행량 자료를 활용한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정산